***
작성 된 포스트는 모두 자비로 경험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귀염둥이들의 발육, 발달 상태 그리고 여러가지 상황들이 모두 다를 것으로 생각되어요. 지극히 주관적이니 참고만 부탁드릴게요 ;)
***
미국의 대표적인 분유라면 Similac과, Enfamil이 있고,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쭌이는 Enfamil 팬입니다. 여러 구글링과 제 나름대로의 비교에 의하면 대체로 면역력이 좋고, 건강한 아가의 경우라면 Similac 보다는 Enfamil을 추천합니다. Similac이 밀고나가는 Lutein의 효능은 솔직히 잘 모르겠거든요. (저는 이를 뒷받침하는 과학적인 근거가 충분치 않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선 가격 면에서는 Enfamil 이 더 비쌉니다. (예: $1.27/ounce > $1.19/ounce)
[Enfamil과 Similac 기본적인 특징 비교]
위의 비교는 정말 기본적인 내용만 비교 해본 것이에요. Enfamil과 Similac은 각각 다양한 라인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같은 기능을 하는 분유들이 있어요. 두 브랜드의 라인별 분유 비교는 다음 포스트에 올리도록 해볼게요.
쭌이가 직접 먹어보고 제가 관찰해본 분유들을 위주로 작성하려 합니다. 기본적인 분유의 성분 비교표는 아래에 첨부했어요. 얼른 스크롤 하셔서 보셔도 되어요 :)
쭌이가 태어나고 첫 1~2주에는 초유를 먹였어요. 그런데 수유를 할때 마다 힘들어하며, 삼키기 어려워하더라구요. Dr.Brown's의 Ultra-preemie nipple도 사용해보고, Blue Disk를 넣어서 조절하는 방법, 사이드로 수유하는 방법 등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시도 해보았는데, (젖병편에 추후 설명 올릴게요) 결국 의사선생님께서는 당분간 모유를 보류하자고 조심스럽게 말씀하시더라구요. 따라서 쭌이를 위해 액체의 점성이 높은 분유를 권유하셨고 Enfamil A.R.을 추천해셔서 5주간 먹게 되었어요. 쭌이가 태어난 병원과 다니는 소아과에서는 Enfamil이 기능적으로나 영양적인 면에서 조금 더 고르다고하며 질이 좋다고 표현하더라구요.
그리하여,
[Enfamil A.R. 후기]
우선 Enfamil A.R. 은 Non-GMO가 아니에요. 이점이 만약 신경쓰이신다면 패쓰해주세요 ;)
Clinically proven* to reduce spit-up by over 50% 라고 공식사이트에서도 광고를 하고 있어요. 저도 믿고 먹였습니다.
아가가 이러한 증상을 보이면 고려해보세요.
1. 분유를 먹이면 옆으로 많이 샌다 (흘린다).
2. 자주 역류하는 모습을 보인다 (개워낸다).
3. 먹다가 잦은 기침(콜록콜록)을 한다.
대부분의 분유가 그렇듯 Enfamil A.R. 제품은 Powder형, Liquid형 이렇게 두가지 제형으로 나와요. A.R.의 경우 점성이 Powder>Liquid>Breastmilk 순이라, 쭌이는 Powder형으로 먼저 4주정도 시작하여 마지막 1주는 Liquid형과 혼합하여 먹였어요.
이 제품의 점성이 높은 이유는 Rice Starch (쌀 녹말가루)를 첨가했기 때문인데요,직접 먹여보시면 아시겠지만 굉장히 thick합니다. 먹인지 4주가 끝나갈 무렵, 쭌이는 젖꼭지에서 분유가 양 것 나오지 않는다고 짜증을 내더라구요..
이때가 Liquid형으로 갈아타실 시기가 될거에요. (무작정 꼭지를 바꾸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아요)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Enfamil A.R.을 미리 타 놓으실 수도 있는데요, 이 분유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성이 더 진득해집니다.
그래서 먹기 바로 5분전에 타시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쭌이 같은 경우는 장이 튼튼한 편에 속해요. 그래서 다양한 분유를 시도해도 별 무리 없이 먹어줘서 너무 기특하더라구요. 다만, 변에서 다른 점이 발견이 되더라구요. 변의 색깔, 묽은 정도, 주기 로 나뉘었어요.
A.R. 을 먹는 동안, 쭌이는 황금변만 누었습니다. 하지만 첫 5일 정도는 배변활동시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아무래도 점성이 있는 액체이기도 하고 적응하느라 그랬던 것 같아요. 이틀에 한 번 똥을 누어도 무방하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그래도 혹시 걱정이 되신다면, 미국 소아과에서는 Prune Juice 100% 짜리 5ml + 물 5ml 섞어서 하루 한번 먹이길 추천했어요.
쭌이도 종종 Prune Juice를 먹이고 있고, 약간의 갈색 묽은 변이 살짝 섞인 것을 볼 수 있었어요.
Enfamil A.R.에 대해 간단하게 테이블로 정리하기 전에 비교하시기 쉽게 쭌이의 모유수유의 경우도 적어볼게요
[모유]
변의 색깔 : 황금색 + 녹색 (정상이니 안심하세요)
변의 묽은 정도 : 종종 알갱이가 포함되며, 묽은 물 변 (소위말하는 SS느낌)
변의 주기 : 하루 3-4번
[Enfamil A.R.]
사용 연령: 0~12개월
5주간 A.R.을 꾸준히 먹은 뒤, 쭌이는 다른 분유 그리고 모유와 혼합해서 먹었어요. 어느 정도 쭌이가 크고 역류현상이 드물어졌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어요. 모유 부자인 만큼 보관해 놓은 모유를 못먹일까봐 노심초사 했거든요. 하지만 뇌 발달에 좋다는 분유를 먹여보고 싶기도 했고 제가 모유 펌핑을 중단하게되어 신선한 모유 배달을 할 수 가 없겠더라구요.
쭌이는 확실히 A.R.을 먹으니 배변활동을 힘들어하며, 배에 가스도 잘차서 방구도 그만큼 자주 뀌더라구요.
그래서 Enfamil NeuroPro Gentlease를 시도해보습니다.
[Enfamil NeuroPro Gentlease 후기 ]
Enfamil NeuroPro Gentlease는 Non-GMO 제품입니다. 안심하세요!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배앓이를 방지하고자하는 취지로 나온 Enfamil Gentlease의 종류에는 Enfamil Gentlease(기본), Enfamil NeuroPro Gentlease(+뇌 발달 집중), Enfamil Ensure Gentlease(+모유에 가까운 분유) 이렇게 3가지가 있어요. 저는 Enfamil NeuroPro Gentlease에 대한 후기를 말씀해 드리려구요.
아가가 이러한 증상을 보이면 고려해보세요.
1. 배앓이를 한다.
2. 가스가 차서 아기가 불편해한다.
3. 아가가 분유에 까다롭다.
Enfamil A.R.과 마찬가지로, Enfamil NeuroPro Gentlease도 Powder형, Liquid형이 있습니다.
쭌이는 Ready-to-Use 2oz를 먹어요. 왜냐하면 Enfamil 공식사이트에도 명시되어있듯이,
Powder is not sterile and should not be fed to premature infants or infants with immune system issues.
Powder형은 살균이 되지 않은 제품으로 미숙아들과 면역력이 약한 아기들에게는 먹이지 말라고 되어있어요. 더 좋은 것만 먹이고자하는 엄마 마음에 (이미 4주정도나 A.R. Powder형을 먹였지만) Liquid형을 선택하게 되었어요.
NeuroPro Gentlease를 먹는 지금 쭌이는 A.R.을 먹을 때보다 배변활동을 활발히 하고 힘들어하지 않아요. 모빌보면서 놀다가 살포시 눈답니다 ;) 그리고 가스도 덜 차서 그런지 방구 뀌는 횟수도 현저히 줄어 들었어요.
[Enfamil NeuroPro Gentlease]
사용 연령: 0~12개월
변의 색깔 : 황금색 + 갈색 (정상이니 안심하세요)
변의 묽은 정도 : 진흙형태
변의 주기 : 하루 1번
A.R.처럼 Powder형과 Liquid형 모두를 먹이진 못했어요. 따라서 종류별로 판매되는 용량과 먹을 수 있는 총 횟수, 그리고 만드는 방법 정도만 정리해 볼게요.
쭌이가 생각보다 위가 작은 것 같아요. 수유할 때 2-5oz (60ml-140ml) 사이를 폭 넓게 왔다갔다 하더라구요. 양껏 먹이지 못한 날에는 칼로리라도 조금 높은 분유를 먹이려고 했어요. 그래서 알아본 두가지 분유를 소개해드릴게요.
사용하시기 전에 소아과 의사 선생님과의 상의 해보시는 걸 권장드려요. 분유의 영양소 함량과 칼로리가 다른 분유와 다소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에요. 저희 소아과 선생님은 철저하게 몸무게는 늘려도 비만은 절대 안된다고 하시더라구요 ^^
그래서 알아본 Enfamil Premature 그리고 Enfamil NeuroPro Enfacare 입니다.
[Enfamil Premature, Enfamil NeuroPro Enfacare 후기 ]
Enfamil Premature은 GMO가 포함이며 Enfamil NeuroPro Enfacare은 Non-GMO에요.
꼭 확인 해보시길 바랄게요.
이럴 때 고려해보세요.
1. 세상밖으로 엄마아빠를 빨리 만나기위해 나온 이른둥이들의 성장을 위해
2. 몸무게가 개월수에 비해 적고, 증가가 더딘 아가들
3. 모유의 양이 적어 아가의 영양이 걱정이신 엄마들
저는 두 분유 모두 Liquid형으로 먹였어요. Premature 은 위 사진에서 알 수 있다시피 Liquid형만 나와요. 쭌이는 30kcal 짜리로 몸무게 증가를 위해 하루에 1보틀씩 먹었습니다. 수유때마다 먹이는 것이 아니라서 급격하게 몸무게가 증가하지는 않지만 아침에 일어났을때 헬쓱해지는 정도가 적어진 것 같아요. 퉁퉁한 볼살을 다시 볼 수 있게 되었어요. 분유의 성분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Vitamin D의 함량이 높아요. 그래서 쭌이가 따로 복용하던 Vitamin D는 1cc에서 0.5cc로 조정하였어요.
이렇게 Premature 30kcal로 2주정도 먹인 다음 지금은 NeuroPro Gentlease 주 분유로 하되, 하루에 1-2보틀 정도는 NeuroPro Enfacare를 먹이고 있어요. NeuroPro Enfacare는 22kcal로 영양분이 일반적인 분유와의 중간정도 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좋은 것은 Non-GMO라 더 안심이 되어요. 다행히 쭌이는 별다른 탈 없이 잘 먹고 잘 누고 있어요. 종종 가스가 차는 것 같지만, 배 마사지를 통해서 잘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답니다.
[Enfamil Premature, Enfamil NeuroPro Enfacare]
사용 연령: 0~9개월
여기까지가 쭌이가 먹는 Enfamil 분유에 대한 정리 였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제가 관심있게 보는 분유들 기준으로 (새롭게 추가된 분유 및 시도해볼 분유)
Enfamil의 기본라인, 프리미엄라인과 더불어 Similac 라인들의 비교를 올려보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요 :)
[분유 성분 비교표]
'Baby Ti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교하기] 미국 분유 (엔파밀과 시밀락 라인별 비교) (1) | 2020.05.21 |
---|---|
[미국에서 육아하기] (2) | 2020.05.13 |